본업에 바빠 다른 것에 신경 쓸 겨를이 없다 보니 웹 생태계가 많이 바뀌어 뭐 하나 하려 해도 공부하고 폭풍검색을 해야 한다. ㅜ.ㅜ
사실 이것은 내가 하는 방식이 맞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다만, 나는 잘 사용하고 있기에 정보를 찾아 헤매는 하이에나에게는 꿀팁일 수도 있기에 나름 정리해 보았다. 물어봐도 잘 모르니 안 된다고 물어보기 없기!
시놀로지 NAS에 XpressEngine을 설치하고 이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도메인(aaa.com)과 연결하는 방법이다. 예전에는 제법 절차가 복잡해서 엄두를 못 내고 있다가... DSM이 업데이트되면서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바뀌었나 보다.
시놀로지 포럼카페에 있는 글을 보고 참조했다. https://cafe.naver.com/synologynas/73464
나는 'XE'나 별도의 폴더를 만들지 않고 WEB 폴더에 XE 파일을 그대로 올렸다. 홈페이지를 여러 개 사용한다면 폴더를 만들어서 나눠야 하지만, 나는 하나만 운영할 것이기에….
일단 외부접속을 위한 DDNS 설정을 해놓은 상태다. abc.synology.me 뭐 이런 거….
▲ 도메인등록 사이트에서 DNS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서 위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해준다.
이때 TTL 값(위 그림의 1800)을 기억해 둔다. 이것은 같은 도메인 없체라도 [레코드 추가]할 때 설정에 따라 다르다.
http://www.Dynu.com 홈페이지에 가입한다.
▲ 로그인 후 관리 화면으로 들어가 [DDNS SERVICE]를 선택한다.
▲ 'Option2'란에 본인의 도메인을 입력하고 [Add] 로 들어간다.
▲ IPv4 Address에 NAS 외부 접속 IP를 적고 [Save] 선택.
IP 모르면 NAS의 [제어판]-[외부엑세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 [Type]에 'CNAME' 선택하고 [TTL]에 도메인 등록 사이트에서 확인했던 TTL 값을 넣어 준다.
[Hostname]은 도메인 주소다.
여기까지 설정한 후 [DDNS]-[SETUP] 메뉴로 들어간다.
▲ 우측 하단에 있는 서브 메뉴들을 눌러 다음과 같이 들어 간다. [Router/Firewall]-[SynologyNAS]
▲ Query URL: http://api.dynu.com/nic/update?
쿼리 URL 값을 복사한다.
이제 시놀로지 설정으로 들어 간다.
▲ DSM에서 [제어판]-[외부 엑세스]-[사용자 지정]을 선택한다.
▲ 서비스 제공업체에 dynu.com을 입력하고
쿼리 URL에 좀 전에 복사했던 값을 붙여 넣고 저장한다.
http://api.dynu.com/nic/update?
▲ DDNS 등록하면서 서비스 제공업체에 방금 등록한 dynu.com이 들어 있다.
본인 도메인을 등록하면 된다.
- 끝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