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은 적혈구에서 산소운반을 담당하는 헤모글로빈과 근세포속 헴단백질인 미오글로빈을 생성하는 주요 성분이다. 쉽게 말해 철분은 혈액을 생성하고 산소를 운반하는 효능이 있다.
철분은 칼슘과 같이 체내 흡수가 잘되지 않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 수유부 여성은 철분제를 복용할 필요가 있고 비타민C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오렌지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좋다. 또한, 철분제를 복용하면 변비에 걸리기 쉬우니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고 태아의 발달이 지연되어 저체중아나 기타 장애가 나타날 위험이 커진다.
임산부의 철분 섭취 시기는 태아의 성장이 급격히 빨라지는 임신 후 4~5개월 시작해서 출산으로 혈액 손실과 혈액 내 철분의 농도가 옅어진 상태인 출산 후 2~3개월까지 복용하면 적절하다.
임산부의 하루 철분 양은 30~60mg이고 쌍둥이를 임신했거나 임산부의 체격이 크면 많게는 200mg까지도 필요할 수 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철분제가 위벽을 자극해 속 쓰림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후나 잠자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아내가 임신 4개월 차에 접어들었다. 병원에서도 철분제를 섭취하라고 한다. 이미 복용 중인 '마더 투 비(Mother To Be)'에 비타민이 충분하고 철분도 20mg 들어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맞추기 위해 25mg 제품을 선택했다.
Solgar, Gentle Iron, 25 mg, 180 Veggie Caps
임산부용 영양제(철분과 엽산)로 유명한 '솔가' 제품이다. 이 제품은 캡슐 형태로 되어 있으며 하루 1캡슐 복용으로 25mg의 철분을 섭취할 수 있다. 6개월 분량으로 임신 중기부터 출산까지 복용할 수 있는 양이다.
보통 철분제가 속에 부담을 주거나 변비를 유발한다고들 하는데 이 제품은 그런 부작용이 덜하다고 한다.
오직 철분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Solgar, Gentle Iron, 25 mg, 180 Veggie Caps 구매하기
댓글